Customer center
기술의 깊이가 신뢰의 깊이, 스콥정보통신은 최적의 관리환경을 제공합니다.
김찬우 스콥정보통신 대표, ‘밀레니얼 SW 전문기업인 상’ 수상!
작성일2021.12.23

Contents

아이티데일리, ‘밀레니얼 SW 전문기업인 상’ 시상


1998년 IMF 후 설립한 23개 SW 전문기업 선정

[아이티데일리] 본지는 17일 ‘밀레니얼 SW 전문기업인 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밀레니얼 SW 전문기업인 상은 지난해 본지 ‘컴퓨터월드 창간 35주년 기획 특별부록’을 별도 발간하면서 선정한 23개 기업들에게 수여했다.


17일 본지(컴퓨터월드/IT DAILY)가 개최한 ‘밀레니얼 SW 전문기업인 상’ 시상식에서 상을 받은 기업 대표들이 함께 단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17일 본지(컴퓨터월드/IT DAILY)가 개최한 ‘밀레니얼 SW 전문기업인 상’ 시상식에서 상을 받은 기업 대표들이 함께 단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밀레니얼 SW 전문기업은 지난 1998년 IMF 사태를 겪으며 탄생(1999년~2005년)한, 즉 15년에서 20년 안팎의 기업들을 말한다. 특히 이들 기업들은 SW가치를 제대로 인정해 주지 않는 척박한 국내 SW 시장 환경에서 독자 기술로 개발한 SW 솔루션으로 외산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며 자사만의 독자 시장을 확보, 각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전문 기술력을 갖춘 기업으로 성장했다는 평가까지 받을 만큼 확고한 자리매김을 했다.

실질적으로 이 같은 평가는 지난해 11월 창간기념 기획 특별 부록을 발간하면서 추진한 설문조사에서 그대로 드러났다. 특별부록은 “1997년 IMF 이후 탄생한 ‘밀레니얼 SW 전문기업들’이 국내 B2B 솔루션 시장 주도”라는 제목과 ‘고용 창출 및 경제발전의 산 주역이자 주인공, 이젠 세계를 향해 뛴다’라는 부제목으로 발간했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설문조사는 각 분야에서 독자 솔루션으로 확고한 위상과 지위를 확보한 배경, 즉 이들 기업들이 어떻게 성장 발전해 왔고, 그 비결이 무엇이며, 앞으로 나아갈 방향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상세히 살펴보고자 했다. 더 나아가 우리나라가 어떤 SW 정책을 펼쳐야만 세계적인 SW전문기업들이 탄생할 수 있는지에 대한 해답도 찾아보고자 했다. 우리나라의 경제성장과 고용창출에 가장 큰 역할을 할 수 있는 게 SW 산업이라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사실 우리나라는 외산 선호경향이 유난히 짙다. 그런 상황에서 이들 기업들은 외산과 맞서 고객들을 설득하고 이해시키며 독자적인 시장을 확보했다. 그렇게 되기까지는 그들만의 분명한 이유와 비결이 있을 것이고, 그것을 찾아 국내 SW 산업이 더욱더 성장 발전하기 위해서는 어디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만 하고, 무엇을 어떻게 해야만 하는지 등에 대한 해답을 제시해 보고자 했다. 더 나아가 우후죽순처럼 설립되고 있는 스타트업 기업들에게도 성장의 좋은 길잡이가 되고자 했다.

아무튼 설문조사 결과 설립 당시 23개 기업들의 인력은 총 145명이었지만 2020년 9월 현재 2,374명으로 16배 이상 늘었다. 매출실적 또한 설립 첫 해 자본금은 총 78억 5,400만 원이었지만 2019년 말 현재 3,901억 1,800만 원으로 약 50배 가까이 커졌다. 한 마디로 이들 SW 전문기업들의 성장이 고용창출과 경제성장에 얼마나 크게 기여하고 있는지를 그대로 보여준 근거라 할 수 있다. 

특히 값비싼 외산 SW를 대체시키고, SW 기술력을 크게 발전시켰다는 이 같은 사실은 이들 SW 기업 설립자이자 대표이사들의 강한 의지와 열정, 승부욕, 그리고 우리나라 SW 산업 발전에 기여한다는 자긍심과 명예 등이 없었다면 결코 이뤄질 수 없었을 것이라는 게 관계 전문가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이들 SW 기업들을 두고 국내 SW산업 발전의 역군이자 주인공이라고 평가하는 이유가 바로 이런 데 있다. 그들은 설립자이자 대표이사라는 책임감과 자존심, 명예, 그리고 SW산업 발전을 통한 국가 경제 발전이라는 자존감으로 20여년이라는 인고(忍苦)의 세월을 묵묵히 감내하며 SW 전문기업으로서의 위상과 지위를 확립했다.

본지는 이에 따라 국가 산업발전의 진정한 역군이자 주인공으로 평가되는 이들 기업들에게 ‘밀레니얼 SW 전문기업인 상’을 수여하는 시상식을 개최했다.




출처 : 아이티데일리(http://www.itdaily.kr/news/articleView.html?idxno=205601)